화재 발생시 반드시 알아야 할 완강기 사용법
보은소방서(서장 신길호)는 건물 내 화재발생 시 지상으로 안전하게 대피하기위해 ‘완강기’의 올바른 사용법을 교육한다.
완강기는 사용자의 체중에 의해 자동으로 하강하여 안전하게 지상으로 대피가 가능한 피난기구로 한 사람씩 교대로 연속해 사용이 가능하다.
‘화재안전기준(NFSC 301)’에 따르면 완강기는 건축물의 3층부터 10층까지 층마다 1대 이상 설치해야 하며, 불특정 다수가 이용하는 다중이용업소의 경우 2층에도 설치해야한다.
완강기는 △지지대 고리에 완강기 고리를 걸고 잠그기 △지지대를 창밖으로 밀고 줄(릴)을 아래 바닥으로 떨어뜨리기 △안전벨트를 가슴 높이까지 착용 후 고정링을 가슴쪽으로 당기기 △벨트가 풀리지 않도록 벽면을 짚으면서 하강하는 순으로 사용하면 된다.
한편 보은소방서는 안전한 보은군을 만들기 위해 지역 내 숙박시설, 공동주택, 공장, 다중이용업소 등을 대상으로 완강기 사용 방법에 대한 소방안전교육을 추진하고 있다. 교육 희망 시 예방안전과(☎043-773-0152)로 문의하면 된다.
신길호 서장은 “스스로의 생명을 지킬 수 있는 완강기에 대한 점검을 생활화 하고, 사용 방법을 반드시 숙지해 주시기 바란다”라며 “안전한 보은군을 만들기 위해 완강기 사용 방법에 대해 지속적인 교육과 홍보를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보은사람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