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보자 검증한 보은군 청참위, 미래유권자로서 활동 성과
후보자 검증한 보은군 청참위, 미래유권자로서 활동 성과
  • 송진선 기자
  • 승인 2024.04.11 11:25
  • 호수 7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후보자의 정책, 미래를 위한 것인지 살피고 관심 가진 계기됐다”
동남부4군 국회의원 선거 청소년 프로젝트

제 22대 국회의원 선거와 관련 청소년 의제발굴 설문조사, 메시지 전달, 총선 모의투표 등 동남부4군 청소년참여위원회가 총선과 관련된 다채로운 활동을 진행했다.

지난 3월 26일에는 남부3군 지역신문이 공동주관한 국회의원 후보자 초청 대담회에 참석해 후보자에게 청소년 정책 필요성과 관심을 촉구했다.

청소년참여위원회는 자체적으로 토론회까지 진행할 예정이었으나 국민의힘 박덕흠 후보가 토론회에 참가하지 않아 무산됐다. 하지만 청소년참여위원들은 대담회 현장에 참석해 후보자의 목소리를 청취했다. 이재한 후보자는 청소년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며 청소년 정책 필요성에 공감했다. 

이번 대담회에서는 청중들의 질문지를 받았는데, 총 29개의 질문 중 청소년 질문은 절반 가량인 14개를 차지할 정도로 청소년들의 관심과 호응이 높았다. △청소년 바우처 카드 지원 보완 △청소년 이동권을 위한 대중교통 확대 △읍면 균형발전 △지역 내 진로체험 지원 확충 △불법주차 문제 해소 △인구정책 △면 지역 청소년 공간 확충 등의 필요성을 제시했다. 

이에 이재한 후보도 청소년들의 목소리에 공감하며 국회의원에 당선될 경우 정책화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동남부4군 국회의원 선거 청소년 프로젝트는 역시 10일 청소년 선거인단을 모집해 모의투표를 진행한다. 보은에서는 12명이 선거인단으로 참여했다. 결과는 국회의원 선거 본투표일인 10일 청소년인단들도 출마한 이재한 후보와 박덕흠 후보를 대상으로 투표한 후 발표될 예정이다.

본보는 남부3군 지역신문사 주관 토론회를 마치고 지난 7일 보은군청소년센터에서 보은군청소년참여위원회(위원장 박도훈) 위원들에게 이번 국회의원 선거와 관련된 활동에 참여한 소감을 들어봤다.

이 자리에는 청소년참여위원 15명 모두가 함께 하지는 못했고 권성현(보은고 1, 청참위 경력 3년)·황원준(보은고1, 경력 3년)·손석진(보은고 1, 경력 3년)·유재민(보은중 3, 청참위 경력2개월)·김은서(보은여중 3, 청참위 경력 2년)·서희주(보은여중3, 청참위 경력 2개월) 위원이 참석했다. 위원들은 생각보다 어려웠다는 것이 대체적인 소감이었다.

특히 후보자가 제시한 공약은 장밋빛인지, 미래지속가능한지, 실현가능한지에 주안점을 두고 살폈다며 청소년들이 처한 문제, 특히 통학버스비 및 버스의 배차시간 등에 대한 관심을 가질 것을 촉구했다. 청소년 활동을 하다가도 버스 시간 때문에 도중에 활동을 접고 집에 가야 하는 경우도 있다는 고충을 털어놓았다

청참위 경력 3년째로 메시지 전달팀에서 활동한 손식진 위원과 황원준 위원은 “국회의원 선거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되고 또 청소년들이 모의투표까지 진행하기 때문에 더욱 의미가 있었던 것 같다”고 말했다.

자료조사팀에서 활동한 청참위 경력 3년째인 권성현 위원은 “경력이 깡패라는 말을 할 수 있을 정도로 팀장이 잘 이끌어 활동하기가 수월했다”며 “4년 후엔 보은군청소년참여위원회가 주도적으로 프로젝트를 추진해보고 싶은 욕심이 생겼다”고 말했다 

질문팀에서 활동했다는 김은서 위원은 “질문지를 뽑기 전에 제시한 공약과 질문에 대한 답변을 확인하면서 국회의원이 하는 일을 알게 되고 또 정치를 들여다 보는 계기가 됐다”며 “투표는 못하지만 지역구 국회의원과 미래에 대해서 더욱 관심을 갖게 됐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유권자들이 국회의원 후보를 선택할 때 과거 행동을 봐야 하고 도덕성, 인성을 살펴야 하고 미래에 도움이 될만한 공약을 제시했는지, 또 공약 실현되지 않았으면 왜 실현되지 않았는지 꼼꼼하게 살펴 후보자를 선택하면 좋겠다는 의견을 제시하기도 했다.

보은군 청소년참여위원들은 당선 이후에도 청소년과의 소통을 이어나가며 눈높이에 맞는 정책을 추진해주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동남부4군 청소년참여위원회가 제22대 국회의원선거와 관련 모의 투표 등 다채로운 활동 전개를 위한 회의를 개최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